쉽게 사고, 쉽게 쓰는 이지디바이스!
즐겨찾기 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과천과학관에 STEAM형 체험전시물 세계 처음 등장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4-12-08 18:16:3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07
  • 평점 0점
과천과학관에 스팀(STEAM)형 체험전시물 세계 처음 등장
-「노벨상 코너」, 「인류의 진화」 전시물도 새로 설치 -


□ 국립과천과학관(김선빈 관장)은 세계 어느 과학관에서도 시도된 적이 없는 스팀(STEAM)형 전자기 유도 체험 세트장을 12월 13일 선보인다.
○ 전기와 자기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기초과학(S)의 원리가 발전기․전동기의 응용기술(T)로 발전하고, 발전소건설․변압기․전구발명 등의 생활공학(E) 과정을 거쳐, 디자인 예술(A)과 증명수학(M)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알 수 있는 전시코너이다.
○ 아울러 그 흐름이 양자역학의 세계로 넘어오면서 전자 ․정보 ․통신의 혁명을 이루게 된 맥락까지도 짚어 주는 전자기유도 전시코너는 전체 16종의 전시물로 구성되어 있다.
□ 이 스팀(STEAM)형 체험전시물은 지금까지 세계 과학관의 모델인 미국 워싱턴「스미소니언」이나 과학체험관의 대표격인 샌프란시스코 「익스플로라토리움」에도 없는 것을 세계 처음으로 시도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 과학전시․체험물이 개별 원리마다 하나씩 존재하는 것을 탈피하여 과학․기술․문명의 연관적 발전단계를 한 곳에서 보여주고 체험해 보게 함으로써 과학의 본질과 진보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12월 10일 노벨상 시상식 날「노벨상 코너」오픈」

□ 우리나라 사람들이 노벨상에 목말라 하면서도 노벨상 수상자 발표 때만 잠깐 관심을 가지는 것을 1년 내내 노벨상을 통해 과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노벨상 코너」가 상설 전시된다.
○ 이 코너는 노벨상을 안겨준 발견과 발명이 어떤 단계을 거쳐 우리 인류의 삶에 공헌하고 있는지, 우리가 사는 집의 주방과 거실에서 익숙하게 봐왔던 많은 것들과 누구나 항상 손에 쥐고 다니는 스마트폰이 얼마나 많은 노벨상에서 비롯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 예를 들어 밀가루로 코팅 프라이팬에 버터․치즈․기름을 써서 빈대떡을 만들어 먹는다면 3개 이상의 노벨상 연구 덕을 보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아울러 노벨상 코너 설치를 계기로 12월 13일(토) 10:00부터 12:00까지 2시간 동안 과천과학관 어울림홀에서 올해 노벨상 시상식 실황 녹화 영상을 보면서 저명한 과학자들과 토크쇼도 개최한다.

12월 9일 「인류의 진화 전시코너」공개

□ 보통 자연사 박물관에는 정작 우리 인류가 어디서 왔고, 어떻게 진화하였는지에 대해 보여주는 전시가 없는데 이번에 과천과학관 자연사관에「인류의 진화」전시코너가 신설된다.
○「인류의 진화」전시코너에서는 인류가 침팬지와 같은 유인원이나 네안데르탈인과 같은 고인류 등과 어떻게 다른 지를 보여주고, 왜 인간이 사람마다 다른지도 최신 유전자기술을 사용해서 설명해 준다.
□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msip.go.kr/www/brd/m_211/view.do?seq=2598&srchFr=&srchTo=&srchWord=&srchTp=&multi_itm_seq=0&itm_seq_1=0&itm_seq_2=0&company_cd=&company_nm=&page=1

 

 

(자세한 사항은 위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0)